<재태크> : : 환노출 상품이 무엇일까? (환율에 대해 이해하자)
저금리 시대에 사람들이 재태크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어떤 상품을 들어야 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나는 펀드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펀드는 펀드매니저라는 전문가들이 상품을 설계하고 판매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그 중에 환노출 상품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우선 환노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환율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환율이란?
환율은 두 통화간의 교환 비율을 의미한다.
즉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하자면 다른 나라의 돈을 우리나라 돈의 가치로 나타낸 것이다. 예를 들면 미국 1달러를 구하기 위해서 우리가 지불해야 되는 돈이 있다. 해당 돈이 우리나라 원화의 환율이 되는 것이다.
실제 이전 금요일의 환율을 토대로 살펴보면
즉 미국 돈 1달러를 구하기 위해 우리나라 1191.00원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바꿔 말하면 100%는 아니겠지만 환율은 해당 나라의 경쟁력이다. 미국대비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올라간다면 1달러의 가치는 줄어들어 우리가 1달러를 구하는데 있어 적은양의 원화를 가지고 교환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미국이 더욱더 경제적으로 발전을 하게 된다면 미국의 1달러를 더 높은 금액의 원화를 주고 바꿔야 될 수도 있다. 해당 관계는 상대적이기 때문에 예측하기 힘들 수도 있다.
그렇다면 환율에 대해 대략적으로 이해했으면 이제 환노출 상품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상품인지 알아보자.
환노출이란?
해당 나라의 상품을 해당 나라의 돈으로 구매한 것이다. 그래서 해당 펀드의 상품들이 올랐어도 해당 국가의 환율이 떨어진다면 펀드의 수익률이 그대로 이거나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베트남과 인도의 상품을 환노출 상품으로 구매하였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해당 국가들은 지금도 연 5%이상의 경제 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신흥국가이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2%대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나라의 돈의 가치도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장기적으로 보고 투자를 한다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