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일기 : : 개인연금펀드를 꼭 해야 되는 이유
최근 회사에서 보험사에 들어있던 개인연금으로 바꿔준다고 하면서 다시한번 내가 개인연금을 강조하는 방법을 이야기 해보려 한다.
1. 연말정산 환급받을 수 있다.
다들 연말정산에 대해서는 많이 들었을 것이다. 연봉에 따라 개인연금 넣은 금액에 400만원(300만원)한도로 약 13~16프로 정도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별거 아닐 수도 있지만 복리에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매년 10프로 이상의 환급을 받을 수 있다면 안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
2. 퇴직연금(IRP)와는 다르게 대출이 가능하다.
내가 개인연금펀드를 추천하면서 1번 이유를 말하면 다들 한마디씩 한다.
"개인연금 넣으면 나이 많아야 뺄 수 있는 것 아냐??"
"연금으로 받을 때에 많이 받으면 세금 내야 되는 것 아냐??"
맞다 위에 2가지 사유 모두 해당한다. 잠시 다른이야기로 시작해보면 최근 신용대출(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규제하는 기사를 다들 본적이 있을 것이다. 기사 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그렇다면 개인연금펀드 담보로 대출이 된다는 것을 아는가? 해당 대출은 신용대출과는 달라서 DSR같은 걸로 잡히지 않는다. 이렇게 이야기 하면 사람들은 이자를 내는게 아깝잖아 라고 이야기 한다. 신용대출이 제한이 있는 가운데 추가로 목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은 엄청난 메리트 이다. 이것에 대한 판단은 본인이 하길 바란다.
연금으로 받을 때 세금은 정확히는 모르지만 최소로 받을려면 월 100만원 정도 받으면 된다고 들었다. 즉 나는 나이 먹어서 100만원 정도 연금으로 받고 목돈이 필요하면 담보로 대출을 받아서 사용하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한다.
3. 펀드 장기투자에 대한 장점
물론 투자상품을 고르는데에는 신중하고 어렵지만 공부하면서 개인연금에 장점이 장기투자를 한다면 충분히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회 초년생은 비록 작은 금액이지만 점점 금액이 커진다면 엄청난 복리 효과도 충분히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래는 실제로 내가 운영하고 있는 개인연금펀드이다.
10월부터 회사에서 넣어주고 있는 개인연금도 보험사에서 증권사로 변경해서 운영할 예정이다. 복리에 대한 경과는 종종 계속 블로그로 포스팅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