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T> : : SmartPhone Spec 살펴보기 !!! (feat. 갤럭시 S20 시리즈, RAM VS ROM)

프로그래밍

by 스터디올 2020. 2. 29. 00:15

본문

반응형

스마트폰 구매할 때 무엇을 보고 사는가?

디자인, 성능, 기능 등을 보고 살 것이다. 요즘 IT 유투브도 많아 설명을 한대도 있지만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글을 쓴다. 나도 스마트폰의 Spec을 보고 이해를 하고 내게 맞는 성능을 고를 수 있다면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는 뉴스, 삼성전자에서 공개한 갤럭시 S20 시리즈 스펙이다. 스펙 중에서 이 글에서 다룰 것만을 추려 보았다.  

  갤럭시 S20 갤럭시 S20 + 갤럭시 S20 Ultra
 
AP 7nm 64-bit 옥타코어 프로세서
메모리 12GB RAM, 128GB 12GB RAM, 256GB

1. AP, 핸드폰의 두뇌!!

AP(Application on Processor)는 전자기기의 두뇌의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수 많은 연산이 이루어 진다. 따라서 그러한 연산을 처리하는 AP의 기능이 좋다면 더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이라고 평가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더 좋은 AP인지 알 수 있을까?"

위에 스펙을 보고 알 수 있는 정보는 몇 개 없다. 7nm, 64-bit, 마지막으로 옥타코어 라는 것으로 AP를 소개 했다. 하나하나 알아보자. 

 

* 7nm

우선 7nm는 공법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공법은 AP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사용되는 반도체 공법으로 작으면 작을수록 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 이러한 AP를 제작하는 대표적인 회사로는 TSMC, SAMSUNG이 있다. 

* 64 bit

그렇다면 64bit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AP는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연산을 하는 역할을 하는데 수많은 데이터를 처리해야 한다. 이때 처리하는 data의 단위를 64bit를 사용한다는 뜻이다. 이 뜻은 해당 bit수가 크다면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있다는 뜻이다. 

* 옥타코어

옥타라는 뜨시 8개의 라는 뜻이 있는 것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옥타코어라는 의미는 8개의 일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설명을 하면 8인분의 일이 있는데 싱글코어라면 혼자서 일하는 것이고, 옥타코어라면 8명이서 일을 하는 것이다. 무엇이 더 빠른지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2. 메모리, 12GB, 256GB 왜 두개나 적혀 있을까?

메모리 칸에는 2개의 메모리가 적혀있다. 그러면 두개는 무슨 차이고 어떠한 성능을 나타내는 것인가 알아보자.

앞에 적힌 12GB는 RAM 이고 뒤에 적인 256GB는 ROM이다. 그렇다면 RAM과 ROM은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RAM(Random Access Memory)은 전원이 끊어지면 기억되어있는 데이터들이 소멸된다. ROM(Read Only Memory)은 전원이 꺼져도 기억이 된다.

 

자 다시 쉽게 이야기 하자면 RAM은 작업할 수 있는 공간 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즉 RAM용량이 크다는 뜻은 한꺼번에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작업할 수 있다는 뜻이다.

 ROM은 저장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사진,동영상을 저장하는 공간. 

따라서 RAM과 ROM은 크면 클 수록 더 좋은 스마트폰이라고 판단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는 스마트폰 성능을 단지 써보고, 유투브를 보고 모델을 보고 알았다면, 이제는 스펙을 보고 조금 알 수 있는 것 같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